본문 바로가기
my home

단독주택화재보험 필요성, 가입 후기

by 6집사 2022. 9. 12.

 

ㅣ주택화재보험 필요성

 

주택화재보험, 가입하셨나요?

 

저는 단독주택에 거주하며 2021년에 화재보험에 가입하였는데, 최근 태풍과 폭우로 인한 주택들의 피해를 접하며 주택화재보험 가입의 필요성을 알려드리고 싶어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단독주택-화재보험-가입-소개-이미지

 

먼저, 최근 소방청이 발간한 [2021년도 화재통계 연감]을 보며 주택화재 건수, 비율 등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소방청-발간-2021년도-화재통계연감-화재발생-총 건수- 표
* 자료 출처  - 2021 년도 화재통계 연감  /  소방청

 

2021년 우리나라에서는 총 3만 6천여 건의 화재가 발생하였으며, 건당 3천여만 원의 재산피해를 초래하였습니다. 이중 공동주택, 단독주택, 아파트 등 주거 건축물에서 발생한 화재는 전체에서 대략 30% 수준인 1만여 건, 건당 960여만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중 (제가 주거하고 있는 형태와 같은) 단독주택의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소방청-발간-2021년도-화재통계연감-화재발생-단독-주택-건수- 표
* 자료 출처  - 2021 년도 화재통계 연감  /  소방청

 

주거건축물 중 다가구주택, 상가주택, 다세대주택, 아파트 등을 모두 제외하고 오직 단독주택에서만 발생한 화재의 비율만 보자면 3,437으로, 이는 주거 건축물 화재 발생건수의 약 30%를 차지하며, 전체 화재 발생건수에서 보더라도 약 10%의 비율을 보이는 등 단일 형태 건축물의 화재 발생건수로는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할 만큼 단독주택의 화재가 상당히 빈번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예고 없이 찾아오는 화재, 때가 되면 발생하는 태풍과 폭우 등을 고려하더라도, 주택화재보험은 특히 단독주택의 경우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제 단독 주택살이 2년 차에 접어드는 저 역시 지금까지 아파트에 살면서는 단 한 번도 주택보험에 가입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제 생각에, 아파트는 아무래도 경비 시스템도 있는 등 화재 발생 확률이 낮다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주택으로 이사와 보니, 가장 먼저 든 생각 중 하나가 주택화재보험이었습니다. 경비도 없고, 순찰도 없고, 보안시스템이 우수한 것도 아니고, 결국 내 집과 내 가족은 오로지 우리 가족이 지켜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주택화재보험을 여기저기 가격 비교해서 다이렉트 주택화재보험으로 가입하였으며, 15,000원의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습니다.

 

 

ㅣ주택화재보험 가입 후기

 

그럼 지금부터는 제가 가입하면서 궁금해했었던 부분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화재 시에만 보상하는가?

화재뿐만 아니라, 주택의 붕괴, 침강 (외부의 자연적인 힘으로 인해 땅덩어리가 주변보다 낮아지는 현상)에 대해서도 보장받고, 우리 집 화재로 인한 발생한 대인 대물 배상 책임, 주택 복구 비용, 주택화재로 인한 임시 거주비, 급배수시설 누출 손해 등에 대해서도 보장받습니다. , 주택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손해에 대해 보험가입을 하고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금액 전액을 보상받는 것인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화재손해 2억 원에 가입했다고 해서 화재 발생 시 2억 원을 정액 보상받는 게 아니라, 피해금액만큼 실손보상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손해액(피해금액)은 어떻게 산정하는가?

보험가입 당시 상담사님 설명에 다르면, 소방서 추산 손해금액 기준으로 손해액을 산정한다고 합니다. 제가 직접 [우리 집은 얼마이고, 가재도구는 얼마이니 이만큼을 보상해 주세요..] 이런 식으로 피해금액을 산정하는 게 아니라는 말이죠.

 

부동산 매매(시세) 금액 기준으로 보상받는 것인가?

위 질문과 동일한 질문인데, 이 질문 역시 가입 당시 제가 보험 상담사분께 드렸던 질문입니다. 우리 집은 00 얼마인데, 00만큼 보장받을 수 있는 건가요? 하고 물었더니, 부동산 시세는 상관없으며, 소방서 추산 손해금액을 기준으로 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실손보험처럼 공제하는 금액이 있는가?

화재, 붕괴, 배상 등 각 보상 항목에서 공제하는 금액은 없습니다.

 

적립보험료가 뭔가요?

이 부분은 가입 후에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가입 당시는 보장보험과 적립보험의 차이도 몰랐습니다. 다이렉트라고 해서 꼭 저렴한 것만은 아닌 듯합니다. 제가 가입 중인 주택보험은 보장 보험료 11,888원 + 적립 보험료 3,112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보장 보험료는 말 그대로 제가 보장받는 부분에(화재 손해 등) 대해 납입하는 보험료이며, 적립 보험료는 계약기간 만기 시 돌려받는 금액입니다. 저는 5년 계약을 했는데, 대략 18만 원을 환급받게 됩니다. 그런데 이 금액이(적립보험료) 사실 불필요한 납부금액입니다. 그냥 보장보험료만 월 11,888원 내는 게 더 낫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적립보험료 없이 순수 보장형으로 가입하려면 다이렉트로는 안되며 보험설계사를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이렉트로 간편하게 가입은 할 수 있지만 적립보험료가 자동으로 산입 되어 무조건 적립보험료가 포함된 상품만 가입 가능하게 되는 겁니다. 이 부분은 보험사마다 상이할 있으니 저처럼 적립보험료가 불필요하다고 생각되신다면 가입 전에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조 단독주택도 가입할 수 있는가?

다이렉트로 가입 시 목조주택은 가입 불가합니다. 목조주택의 경우라면 보험설계사 통해 가입 가능 여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상 단독주택화재보험의 가입 필요성과 가입 후기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주택에서 살아남기 2탄은  CCTV 설치하기 입니다.>

 

 

단독 주택 보안 CCTV 업체 비교, 설치하기

주택에서 살아남기 2탄, 우리 집에 CCTV 설치하기입니다. 단독주택살이 2년 차, 아직 여전히 이곳에 적응 중입니다. 주택으로 이사 오기 전에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단독주택이나 아파트나 사

life.6zipsa.com

 

<주택에서 살아남기 3탄은 벌레 퇴치기 입니다!>

 

 

단독 전원주택 벌레 살충 퇴치기

주택에서 살아남기 3탄, 전원주택 벌레 살충 퇴치기 - 벌레와의 전쟁 편입니다. 전원주택에 살다 보면 정말 다양한 종류의 벌레들을 만나게 됩니다. 집게벌레, 거미, 노린재, 노래기, 그리고 비

life.6zipsa.com

 

<주택에서 살아남기 4탄은 전원주택 잔디관리!>

 

 

내가 추천하는 전원주택 예초기와 잔디깎기, 전지가위

주택에서 살아남기 4탄, 내가 추천하는 전원주택 예초기와 잔디깎기, 전지가위 편입니다. 주택 잔디 관리, 어렵지 않습니다. 특히 처음 단독주택에서 살게 되거나 잔디마당을 관리하게 되었을

life.6zipsa.com

 

가입하고 보니 주택화재보험은 특히 보험료가 부담스럽지 않은 등, 단독주택뿐만 아니라 아파트 등에서 가입해도 괜찮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래도 내 몸과 내 재산, 안전하고 든든한 게 최고 아닐까요?

 

댓글